오랜만에 안드로이드 앱의 버전 업데이트를 위해서 android studio 를 실행하였는데, 뜻하지 않은 오류를 만나는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니다.
이번에는 gradle.build 에 dependency 가 정상적으로 잘 잡혀있고, gradle build 도 잘되고, apk 도 잘 생성되지만, 소스코드를 열어보면 특정 library 에 대한 dependency 가 editor 에 적용되지 않아서 import 구문이 회색으로 보이고, 소스 중간중간에 나타나지 말아야 할 오류코드 표시가 시뻘건 색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위 cannot resolve dependency 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모르면 나처럼 1시간 이상을 헤매기도 하겠지만...
1. 프로젝트의 보기방식을 모든 파일이 다 보이는 Project 관리방식으로 변경하면 .idea 폴더가 보일 것이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탐색기를 이용해도 무방하다.) 해당 폴더에 들어가면, libraries 라는 폴더가 보일 것이고 안에 들어가면 다양한 dependency 관련 파일에 대한 xml 파일이 잔뜩 보일 것이다. 해당 파일을 모조리 삭제한다.
2. android studio 에서 메뉴 -> File -> Invalidate Cache / Restart.. 를 선택하고, android studio 를 다시 실행한다.
3. android studio 가 다시 실행되면 메뉴 -> Build -> Rebuild project 를 눌러서 프로젝트를 빌드한다.
요렇게 실행하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import 에 cannot resolve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깨끗한 소스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자료 : Gradle build completed successfully but Android Studio cannot resolve dependenc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