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라즈베리파이 OS 설치후 SD카드 용량 확장

반응형

기본적으로 Raspbian 을 SD카드에 넣어서 설치하고 난 이후 df명령으로 용량을 살펴보면 4GB정도의 용량만 파티션으로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설정으로 간단히 최대 SD 디스크용량을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을 raspi-config 에서 제공하고 있고, GUI 형태로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단 상태를 보기위해서 터미널을 하나 띄우고 화면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서, 용량을 혹인합니다.




보이는 것과 같이 / (루트)에 할당된 용량이 3.9GB로 보입니다. 제가 사용한 SD카드는 16GB인데 대략 나머지 10여GB의 용량은 사용하지 않고 놀리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위와 같이 메뉴에서 라즈베리파이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 프로그램 가장 첫번째 탭인 System 에서 가장 위의 항목인 Filesystem 에 Expand Filesystem이라는 버튼이 보이시죠? 이 버튼이 그 숨겨진? 남은 용량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하는 버튼입니다. 여러번 실행할 필요도 없고, SD카드에 OS 이미지를 설치하고, 라즈베리파이에서 최초 부팅이 끝난 이후 한번만 클릭하는 것으로 모든 용량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클릭합니다.



클릭하고 나면 잠시 후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리부팅하고 난 이후 적용되어 있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OK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리부팅확인 창이 뜹니다.



지금 바로 리부팅할 것인지 물어보는 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 별일 없다면 Yes를 눌러서 리부팅하고 나면,



위와 같이 터미널을 다시 띄우고 df 명령어를 이용해서 디스크 용량을 확인하면 Avail 쪽의 용량이 아까 500MB정도에서 11GB로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나 기타 PC에 리눅스가 있다면 연결해서 gparted 같은 앱을 이용하여 확인하여보면, 분할된 파티션 2개 이외의 남은 공간이 모두 루트에 마운트된 파티션으로 할당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버튼 1번 클릭으로 간단히 SD카드의 남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끝.

반응형